컴퓨터 역사 : 1940년대 말~
Processor & Memory
- 하드웨어 발전 vs 운영체제 기술발전
- card reader > memory > processing > line printer
os의 역사
* Batch(꾸러미,묶어서 처리한다) processing system(일’괄’처리.최초의 OS) - resident(메모리에 상주) monitor
* Multiprogramming system(다중프로그래밍)
- 컴퓨터는 비싼 자원
- 빠른 CPU, 느린 i/o >>> 메모리에 여러 개의 job
- CPU scheduling, 메모리관리보호
* Time-sharing system(시공유 시스템)
- 강제 전환, interactive system(대화형)
- 가상 메모리, 프로세스간 통신, 동기화
옛날에는 모니터출력을 프린터출력으로 대신했음.
메인메모리는 처음엔 진공관에서 부터 출발
초기엔 CPU와 메인메모리
OS의 발전과정 중
printf같은 코드에
입출력장치동작 할땐 CPU가 아니라 I/O가 작동. 처리의 역할분담.하는 일이 다르네.
노는 상태 idle 아무일 안하고 돌고있는상태.
메인메모리에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올리자. 프로세스를 여러개 만들어 놓자.
키보드와 모니터가 나오면서 interactive가 가능해짐.
단말기terminal
1/1000정도로 짧은 시간으로 스위칭해주며서 프로세스들을 처리한다. 거의 동시에 실행. 동기화
하드디드스크의 메모리공간을 메인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기술.가상메모리.
유닉스TSS(time sharing system)60년대말 처음나온 70년대에 확대보급.이젠 리눅스(리누스 토르발즈) vs 미닉스(앤드류 타넨바움)
OS기술천이
* 컴퓨터 규모별 분류
- Supercomputer > Mainframe(여러컴터가 움직이는) > Mini > Micro (70.80년대의 구분)
- Supercomputer(기상청.천문학) > Server > Workstation > PC > Handheld > Embedded
- 컴퓨터네트워크환경에 여러가지 작은 컴퓨터들을 달아. PC, workstation(pc보다 강한).
- 웹서버,DB서버, 서버컴퓨터가 수십대가 있고 사이에 - ‘네트워크환경’ - PC, Workstation수백대
* 고성능컴퓨터의 OS기술이 Handheld/Embedded까지
- Batch processing
- Multiprogramming
- ‘Time-sharing’
* 고등 컴퓨터구조(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s)
- 고등 운영체제 등장(hw성장에 따른 sw도 성장)
인터넷에 프로그램들을 넣는다. 클라우드컴퓨팅
Android(리눅스계열)와 iOS(BSD계열
프로세스를 페이지단위로 나눈다.
출처: 양희재교수님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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