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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윈도우 시스템
과거 단일 사용자 운영체제인 DOS로주터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다중 사용자, 다중 프로세스 구조를 지원하는 운영체제.

(2) 윈도우 시스템 세부 내용
윈도우 운영체제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는 Plug & Play 기능을 지원.

Plug & Play 기능은 하드웨어를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개발하면 (표준 인터페이스에 맞게) 윈도우의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 계층이 하드웨어를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하드웨어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해당되는 ‘Micro Kernel 이 관리하게 된다.

프로그램 운영체제 커널

HAL : ’새로운 하드웨어 개발되어 시스템에 장착되어도‘ 드라이버 개발자(사)가 HAL 표준을 준수하면 하드웨어와 시스템 간 통신이 가능.
Micro Kernel : Manager에게 작업을 분담시키고 하드웨어를 제어

I/O Manager : 시스템 입출력을 제어, 장치 드라이버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와 통신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 (소켓?)
Object Manager : 파일, 포트, 프로세스, 스레드와 같은 각 ’객체(Object)‘에 대한 정보를 제공
Process Manager : 프로세스 및 스레드를 ‘생성’하고 요청에 따른 작업을 처리(프로세스 및 스레드의 생애주기)
Virtual Memory Manager : 응용 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라 RAM 메모리 할당, 가상 메모리의 Paging을 제어
Security Reference Manager : 데이터 및 시스템 자원의 제어를 ‘허가 및 거부’함으로써(정책 설정) 강제적으로 시스템 보안 설정을 책임짐.

POSIX : Unix 운영체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일련의 표준 운영체계 시스템
Local Procedure Call : 프로세스는 서로의 메모리 공간을 침범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된다면?) ‘프로세스 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 이를 처리하는 장치(제대로 처리하지 못힌다면?)

Win32/64 Sub System : 윈도우의 기본 서버 시스템, 32비트 및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Security Sub System : 사용자가 로그인 할 때 데이터를 보호하고 운영체제가 이를 제어 할 수 있도록 만든 서브 시스템.


(3) 윈도우 파일 시스템



Windows 2003 Server ’설치‘ 도중에 파티션을 어떤 시스템으로 ’포맷‘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윈도우 시스템은 FAT(File Allocation Table), FAT32, NTFS(NT File System)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고 NFS는 리눅스에서 지원하는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이다.

NETBIOS : 컴퓨터상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내에서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NETBIOS 그 자체로 라우팅 기능(경로 설정)을 지원하지 않고 광역통신망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TCP와 같은 다른 Transport 매커니즘을 추가해서 사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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