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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Xtreme Programming) 기법
XP의 개요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XP 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 릴리즈 계획 수립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계획 수립
-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프로그램
- 이터레이션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하여 한 단위
- 승인 검사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소규모 릴리즈release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
->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 수행 후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

XP의 주요 실천 방법
- Pair Programming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 수행
- Test-Driven Development(TDD) : 실제 코드 작성 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여 무엇을 해야할지 파악
- Whole Team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은 각기 역할이 있어 책임을 다해야 함
- Continuous Intergration : 모듈 단위로 나눠 개발한 코드는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되면 지속적으로 통합
- Design Improvement / Refactoring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
- Small Release : 릴리즈 기간을 짧게 하여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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